[디자인 프로세스 이해]
1.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 이해하기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은 문제 정의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둔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이에요.
아이디어의 발산과 수렴 과정을 나타내는 4단계로 구성되어 있어요.
다이아몬드 1 : 해결해야 할 문제 찾기
해결해야할 문제를 찾고 그 중 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정의하는 단계
1. 발견(discover)단계
- 무엇이 문제인지를 발견하고 이해하는 단계예요.
- 유저 리서치를 진행하며, 이 과정에서 문제가 여러 개 발견될 수도 있어요.
- 대표적인 활동 : 유저 리서치 (데스크 리서치, 필드 리서치)
2. 정의(define)단계
- 집중할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하는 단계예요.
- 유저 리서치 결과물을 분석하고 정리하며, 이 과정에서 어떤 문제에 집중할 지 논리를 정립해요.
- 대표적인 활동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유저 페르소나 작성 등
다이아몬드 2 : 해결책 찾기
1. 발전(develop)단계
-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데이션을 진행하는 단계예요.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산하되, 제한을 두기보다 다양한 방향을 열어두고 고민하는 것이 중요해요.
- 대표적인 활동 : 정보구조도, 와이어프레임 등
2. 전달(deliver)단계
- 디자인을 구현하여 유저에게 제공하는 단계예요.
- 프로토타입 제작 후 사용성 테스트를 해보면서 개선을 거듭해요.
- 대표적인 활동 : 최종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등
2.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의 4가지 핵심 원칙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을 제안한 영국 디자인 협회에서는 효율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아래의 원칙을 지킬 것을 권고하고 있어요.
문제 해결자들이 유저를 우선으로 고려하며, 시각적이고 포용적인 소통을 기반으로 협력과 공동 작업을 진행하고, 이터레이션을 통해 반복적으로 개선할 것을 강조하고 있어요.
3.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에 대한 오해와 한계점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 또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목적이 아닌 수단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해요.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에 대한 오해
- 선형적인 프로세스라는 오해를 받아요.
- 고정된 단계라는 오해를 받아요.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의 한계
- 모든 디자인 프로세스를 설명하지는 못해요.
- 복잡한 프로젝트나 대규모 서비스에서는 한계가 있어요.
1. 문제 발견하기(Discover)
- 공감을 통해 사용자의 경험, 행동, 니즈를 분석해 숨겨진 문제를 찾아내는 과정입니다. 이는 사용자 중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계하는 핵심 단계입니다.
- 이 단계에서는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감하기란?
👉 가장 먼저, 우리는 사용자를 완벽히 이해해야 합니다.
사용자는 우리가 만드는 제품을 쓰게 될 주인공이니까요. 사용자를 이해하는 시작점이 바로 공감하기입니다.
- 공감을 통해 사용자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Needs)와 불편한 점(Pain Point)들을 파악하며 진짜 문제에 다가갈 수 있게 됩니다.
- 이 단계에서는 인터뷰나 관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와 공감대를 맞추고, 그들의 경험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UX 리서치
📌 유저 리서치는 비즈니스의 모든 단계에서 이루어질 수 있어요.
- 사용자의 행동과 동기를 특정 맥락에서 조사하여 제품 혹은 서비스 개선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는 활동
리서치의 중요성
📌 유저 리서치는 조직 내의 유저 이해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줘요. 또, 유저 리서치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국내에서도 유저 리서처(User Researcher) 직군을 도입하는 경우가 늘어났어요.
- 사용자에 대한 이해도 강화
- 사용자의 행동과 동기를 파악할 수 있어요.
- 해결해야 할 새로운 문제를 발견할 수 있어요.
-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
- 의사 결정의 근거를 마련할 수 있어요.
- 사전에 문제를 미리 발견하고 수정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요.
리서치 범위
-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 강화
- 서비스가 지향하는 목표, 비전, 강점, 약점 등 서비스가 현재 시장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해야해요.
- 경쟁사 대비 차별점은 무엇인지 알 수 있어야해요.
- 핵심 기능, 핵심 사용자 파악
- 사용자와 이해관계자
- 제품 혹은 서비스와 연결되어 있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알아야해요. 사용자 경험을 통해 영향을 받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파악해보는 과정으로 연결되어있는 모든 사람들을 ‘이해관계자’라고 말합니다.
- 고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거나 설득해야하는 사람들을 파악해보고 프로젝트 주제와 직결 되어있는 대상자를 선정해보도록 합니다.
- 직접/간접 이해관계자를 수요자와 공급자 입장에서 파악해보아요.
- eg. 맛집을 찾아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다
- 사용자 : 맛집을 찾는 20대
- 이해관계자 - 서비스 수요자 : 직장 동료, 가족, 친구, 맛집 정보를 줄 수 있는 사람들로 작성해 볼 수 있음
- 서비스 공급자 : 맛집 온라인 서비스제공 담당자, cs상담직원, 매장직원, 음식만드는 요리사 등
- 문제발견 예시
- 영희의 기말고사 평균점수가 중간고사 대비 10점이나 떨어졌다.
- 사용자 : 10대, 수능을 준비중인 고등학교 3학년 학생
- 이해관계자 : 학교/학원 친구들, 부모님, 가족, 학교 담임 선생님, 학원 선생님 → 성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들
- 문제 발견 : 평균 점수가 낮아진 이유에 대해 문제들을 발견해 보아요.
- 영희의 수면 시간, 공부 시간, 공부 방법은 어땠는지?
- 평균 점수 하락에 영향을 미친 과목 체크, 그 과목의 이전 평균 점수는 몇 점이었는지?
- 수강하고 있는 학원 있는지? 수강 과목은 무엇인지?
- 하루의 수면시간, 수면시간이 컨디션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 개인 시간은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유튜브, SNS 활동 시간, 친구들과 함께하는 시간 등)
- 영희의 기말고사 평균점수가 중간고사 대비 10점이나 떨어졌다.
문제 발견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리서치 방법들
👉 문제 발견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어요.
- 데스크 리서치
- 마켓 리서치
📌 거시적 관점에서 자사 서비스의 시장 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비즈니스 이해를 높이는 핵심 과정이에요.
- 시장 규모 및 성장 동향
- 특정 시장의 유저 수요와 성장 가능성을 예측하며, 성장 경로와 미래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음.
- 수익 구조
- 유저가 가치를 느끼고 지불할 의사가 있는 부분을 파악하고, 결제 및 구매 관련 유저 경험을 평가하여 개선하는 데 도움
- 법적 제약
- 소비자 권리와 보호 사항을 고려하여 디자인에 반영하며, 국제 시장 진입 시 발생 가능한 법적 문제를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음
- 시장 규모 및 성장 동향
- 경쟁사 분석
📌 경쟁사를 선정할 때는 직접 경쟁사와 간접 경쟁사로 나누어서 구분해볼 수 있어요.
- 경쟁사 선정
- 직접 경쟁사 : 자사 서비스와 동일한 산업군에서 유사한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는 서비스
- 간접 경쟁사 : 자사 서비스를 대체하여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서비스
- 경쟁사 선정
- 마켓 리서치
📌 경쟁사 사이에서 자사 서비스의 상대적인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볼 수 있는 두 가지 분석 도구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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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WOT 분석
- 포지셔닝 맵핑
- SWO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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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적 리서치
- 심층 인터뷰
- VoC 분석
- 정량적 리서치
- 설문조사
- A/B 테스트
- 애널리틱스
- 유용한 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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