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TS(사실, 객관) :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1. 코딩 수업

웹퍼블리싱 특강수업을 통해 html과 css의 기초부터 응용까지 오랜만에 코딩이었다.

웹플로우(Webflow)와 에어테이블(Airtable)을 활용해 노코드(No-code) 환경에서 웹 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을 배웠다. 단순한 페이지 생성에서 나아가, 데이터베이스(DB) 연동자동화 워크플로우 설정까지 진행하면서 실제 프로덕션 환경에서의 활용까지 실습해볼 수 있었다.

 

2. 디자인 카타

안드로이드(Android)와 iOS의 주요 차이점과 공통점을 분석하며 플랫폼별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학습했다

 

FEELINGS(느낌, 주관)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1. 오랜만의 코딩

퍼블리싱은 몸에 익어서 쉽게 할 수 있었으나, 코드없이 웹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처음이어서 웹플로우 툴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걸렸다. 에어테이블을 통한 데이터베이스 연동은 꽤나 재밌었다. 자동화까지 해보니 백엔드개발자들이 매번 자동화라고 이야기 했던 것들이 이런걸 말하는거구나를 알게되었다. 잘 활용하면 유용할 것 같았지만 이것도 몸에 익으려면 연습을 해야할 것 같았다.

 

2. 너무나도 다양하고 넓은 영역..

자료를 조사하면서 매번 든 생각은 왜,, ios랑 안드로이드는 통일하지 않아서 이렇게 사용자들도 개발하는 사람들도 헷갈리게 하는것일까였다.. 다른 이유야 당연하겠지만 똑같은 기능을 다르게 부른다는 것이 참 이상하다고 생각하였다. 덕분에 나는 자료조사를 2번해야하니까 귀찮지만 어쩔수없지..^^..

 

FINDINGS(배운 것)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1. 개발 지식의 범위가 한층 넓어졌따.?

퍼블리싱을 하며 웹 페이지를 구조화하고 스타일링하는 기본적인 원리뿐만 아니라, 반응형 디자인웹 접근성의 중요성도 다시 한번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또, 실제로 백엔드까지 직접 해보면서 효율적인 업무 자동화의 장점을 알 수 있었고, 이렇게 비개발자도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도 잘 활용하면 어느정도 개발의 지식을 더 넓힐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이번 주차를 통해 개발의 전반적인 지식과 이해도가 높아졌고 기획과 디자인외의 개발과정에서 실제로 어떤식으로 일을 진행하는지도 경험할 수 있었다.

 

2. 플랫폼별 디자인 이해의 중요성
안드로이드와 iOS의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비교하면서 플랫폼 특유의 UX와 UI 설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단순히 예쁘게 만드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친화적이고 일관성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각각의 플랫폼 요구 사항에 맞춘 디자인이 필요하다는 점을 배웠다.

또, 각각의 플랫폼을 조사하다보니 어떤 환경에서 어떤 컴포넌트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어떤 점이 더 적절하고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되었다. 이렇게 플랫폼에 적합한 디자인을 구현하려면 세부적인 요소까지 신경 써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는 향후 디자인 기획에서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FUTURE(미래) :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1. 노코드 도구의 활용 능력 강화
웹플로우와 에어테이블처럼 노코드 도구를 활용한 웹 제작 기술을 꾸준히 연습하고 익혀서, 향후 프로젝트에서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결과물을 낼 수 있을 것 같았다. 특히 데이터베이스 연동과 자동화 기능은 기획 업무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이를 활용해 보다 효율적인 워크플로우를 제안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잘 연습해서 써먹어보아야겠다.

 

2. 다양한 플랫폼에 적합한 디자인 역량 개발
이번 디자인 카타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플랫폼별로 특화된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하는데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았다.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와 iOS의 가이드라인을 직전에 더 찾아보아야겠지만, 아예 무지하던 때보다는 훨씬 많은 지식들이 생겼다는 것에 의의를 두겠다. 앞으로도 사용자와 개발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통합적 디자인 솔루션을 고민해보고 제안할 수 있는 디자이너가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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