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용어]디자인 용어 및 개념

eunzi789 2024. 11. 25. 20:46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사전적 의미로는 '교정'을 의미. 무게를 측정하기 전 저울이 0을 가르키도록 맞추는 것

표준값을 사용하여 측정 장치의 정밀도를 확인하고 조절하는 행위. 디자인에서의 캘리브레이션

참고 링크: https://academy.clap.company/lesson/calibration/


어포던스 (Affordance)

사전적 의미로는 어떤 행동을 유도한다는 뜻으로 행동유도성이라고도 한다. 여러 디자인 분야에 사용되는 용어로 

참고링크 : https://prettygoodsun.tistory.com/10


컨텐츠 큐레이션(Content curation)

여러 분야에서 '양질의 콘텐츠만을 취합·선별·조합·분류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가치를 재창출하는 행위'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게임(game)과 ~화하다(~ification)의 합성어로 게임의 메커니즘, 사고방식, 디자인 요소 등을 적용하여 사용자에게 재미와 보상을 제공하는 기법(2003 영국출신 게임 개발자 Nick Pelling이 처음 개념 제시)

 

최근 디지털 기술 발전과 함께 기업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존의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으로는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어려워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있음. 게임의 매커니즘을 게임 외 분야에 적용시키는 것으로 고객의 흥미를 자극하고 유치하기 위해 활용

- 고객이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유도. 브랜드의 인지도 및 충성도를 높임.

- 기업의 제품(서비스)을 사용하도록 게임적인 요소로 흥미를 이끌어내어 소비 촉진을 기대

 

참고링크 : https://kbthink.com/main/economy/economic-in-depth-analysis/economic-research-report/series2-230512.html

https://brunch.co.kr/@rightbrain/260


버티컬 커머스(Vertical Commerce)

특정 카테고리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온라인 쇼핑 전문 몰을 뜻함. (ex_ 무신사: 패션 전문 버티컬 커머스)

버티컬 커머스는 한 우물을 파듯 특정 제품에 집중하여 고도의 전문성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이며,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는 오픈마켓은 ‘수평적’이라고 할 수 있음.​​​ 버티컬 커머스와 비슷하게 쓰이는 용어로는 오프라인 시장에서는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나, 한국에서는 ‘전문몰’ 등이 있음.

 

참고링크 : 바로가기


퍼널(Funnel)

마케팅과 UI/UX 디자인에서의 퍼널은 사용자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거치는 단계를 시각화한 모델을 말하며 직역하면 깔때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음. 플로우와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회원가입 퍼널이라고 한다면 사용자가 회원가입하기까지의 과정을 뜻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