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기타]랜딩페이지(Landing)란?

eunzi789 2024. 10. 29. 11:03

디자인 카타를 진행하면서 받은 첫 과제가 랜딩페이지에 해당하는 자료를 찾아오는 것이었다.

랜딩페이지라는 말은 들어보았지만 제대로 알고있지 않아서 블로그 업로드를 하면서 정리해야겠다.

 

 

랜딩페이지(Landing page)

마케팅 전략을 위한 효과적인 방식이며, 브랜드를 홍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게 사용되는 도구.

한 페이지 전체의 공간을 마케팅의 용도로 활용하여 타깃 고객을 정확히 겨냥해 판매 또는 특정 행동까지 이어지도록 유도

 

[목적]

방문자를 고객으로 전환하는 목적으로 사용.

 

[형태]

하나의 목표가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검색 엔진 또는 웹/앱의 광고를 사용하여 제품 구입, 회원 가입과 같은 특정한 액션을 유도한다.

 

[홈페이지와 차이]

- 랜딩페이지는 그 자체로 목적이 있는 반면, 홈페이지는 비즈니스 웹사이트의 첫페이지를 말한다.

- 랜딩페이지는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홈페이지는 웨사이트 전체에 대한 탐색을 촉진하는 것이 목표.

 

[예시]

 

 

[ TIL ]

랜딩페이지를 조사하면서 개념이 자꾸 헷갈려서 다시 찾아보게 되었던 것 같다. 튜터님과 발표 시간을 가지면서 랜딩페이지에 대한 개념을 제대로 잡을 수 있었다. 랜딩페이지는 정확한 목적을 가지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고객을 유도하는 것이 제일 중요했다. 그런데 자료조사를 하면서 그렇지 못한 페이지도 많이 보았다. 예를 들어 목적은 신규 카드 가입이지만, 해당 카드이벤트를 보러가게하여 이탈한다던지 다른 카드도 볼 수 있게 한다던지 사용자가 랜딩페이지에서 의도하는 목적에는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었지만, 결국 카드 가입으로 가는 길에서 방황하거나 이탈할 수 있게끔 만들어져 있었다.

물론 함께 보면 좋은 정보들로 구성이 되어있지만, 내가 만약 랜딩페이지를 만들게 된다면, 한 페이지 안에서 요약된 정보들을 간단히 제공하고 이탈할 수 있는 요소를 최대한 자제하여 사용자가 가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버튼과 문구에 좀 더 포커싱하여 만들어 제공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