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표 ✨
09:00 ~ 09:30 : 계획서 작성 및 데일리 스크럼
09:30 ~ 11:00 : 팀 프로젝트 진행- UI 개선안 1차 마무리
11:00 ~ 13:00 : ppt 제작 아이디어&컨셉회의
14:00 ~ 15:20 : ppt에 넣을 자료 정리
15:20 ~ 16:10 : 장정은 튜터님과 과제 중간점검(2차)
16:10 ~ 17:00 : 피드백 받은 부분 개선 회의
17:00 ~ 18:00 : 기존화면 수정 / 컴포넌트수정/추가화면 제작
19:00 ~ 19:30 : 프로토타입 적용
19:30 ~ 20:30 : ppt 발표자료 각자 맡은 파트별 정리
20:30 ~ 21:00 : WIL 작성 및 제출, 데일리 스크럼
오늘 공부 내용
어떤 기준에 따라 문제점을 선정했는지 핵심가치를 선정할 것
TIL 작성
팀과제 네번째날! 어제 주신 UI부분 피드백을 바탕으로 오전에 수정을 끝내고 2차 피드백을 받았다. 오늘은 전반적인 흐름을 보셨는데 자료조사는 많이 했지만 그 자료조사에 따른 분석결과가 없다고 콕 집어주셨다.
코레일이 현재 가지고 있는 사용성의 문제점과 사용자들의 불편함들을 많이 조사한 것은 맞지만, 그런 자료들을 활용하여 어떤 기준을 가지고 문제에 접근할 것인가에서 어떤 기준이 빠졌다는 말을 하셨다. 이 서비스의 주요 핵심기능은 무엇인가를 생각해보았을 때 코레일 어플의 주요 기능은 예매였다.
그렇다면 두번째로 어떤 기준을 두고 문제를 선정했느냐인데, 그 기준이 무엇이 되어야할지는 우리가 조금 더 깊이 고민했어야하는 부분이었다. 코레일의 핵심가치는 고객의 만족도를 충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만족도를 충족하지 못하는 서비스여서 앱평가와 후기/블로그 후기 등이 좋지 않은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고객의 만족도를 충족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었고, 그런 기준에 따라 어떤 고객층을 주타겟층으로 할 것인가로 이어져야하는 순서였다.
[정리]
1. 핵심기능 : 예매하기
2. 핵심가치 : 고객중심 -> 고객의 편의와 만족을 위해 최상의 서비스와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3. 타겟층 : 앱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 -> 출장&출퇴근&통학&고향방문 등의 목적으로 구간을 왕복함
4. 문제점 : 간편하지 않은 예매플로우로 불편/이해하기 힘든 인터페이스로 열차조회시 불편 등
5. 개선점 : 빠르고 간편한 예매 플로우로 개선/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빠른 선택 가능
6. 기대효과
1) 빠른구매로 사용자들의 만족도 상승
2) 즐겨찾기 기능으로 고객에게 편리함 제공하고 서비스 사용자 이탈률 감소
3) 직관적 인터페이스로 빠른 선택이 가능해지고 온라인 승차권 구매율 상승
자료를 찾는 것은 쉽지만 그것을 바탕으로 문제를 도출할 때에 어떤 기준을 세우느냐에 따라 문제점도 다 다르게 도출되므로 기준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오늘 한번더 깨달았다. 기준을 잃지 않고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끌고 나가는 것이 참 힘든 것 같았다. 이번을 계기로 문제점을 어떤 방향성을 두고 해결해 나가야하는지에 대해 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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