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표 

09:00 ~ 10:00 : 튜터님과 디자인 카타 진행(UI컴포넌트 조사)

10:00 ~ 10:30 : ch.3발제 zoom참석

10:30 ~ 11:00 : 새팀원들 인사 및 팀노션 작성

11:00 ~ 11:20 : 데일리 스크럼 진행 & 학습 계획 세우기

11:20 ~ 13:00 : 개인학습 - UX 기획 및 리서치 (1주차)

 

14:00 ~ 16:30 : 개인학습 - UX 기획 및 리서치 _ 1주차 과제 작성 후 제출

16:30 ~ 18:00 : 개인학습 - UX 기획 및 리서치 (2주차)

 

19:00 ~ 20:20 : 개인학습 - UX 기획 및 리서치 _ 2주차 과제

20:20 ~ 21:00 : TIL 작성 및 제출, 데일리 스크럼

 

 

오늘 공부 내용

디자인 숙련 _ UI/UX란 무엇인지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제품과 사용자 사이를 이어주는 것이 UI/UX라고 할 수 있다.

UI(User Interface)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할때 무언가와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도와주는 수단

UX(User eXperience) :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총체적 경험

 

용어)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 인간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대학원에서는 주로 UX/UI보다는 HCI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
  • 연구의 주된 목적은 사람이 컴퓨터를 더 쉽게 사용하고,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

 CX(Customer Experience)

  • 브랜드를 처음 만나는 순간부터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 여정의 모든 측면에서 고객이 경험하는 느낌이나 인상을 뜻함
  • UX와 구분되는 특징은 느낌, 인상에 더 집중한다는 데에 있음
  • CX에는 고객 서비스(CS)가 포함 됨

BX(Brand Experience)

  • 고객이 브랜드와 상호작용할 때 갖는 전반적인 인식, 브랜드를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감정 등을 의미
  • 큰 범위에서 CX와 UX가 모두 BX에 포함 됨
  • Brand Identity라고 부르는 것들 이름, 로고, 컬러, 슬로건 등이 포함
    (예시_ 나이키 스우시 로고, Just Do it 슬로건, 조던 등)

 

TIL 작성

본격적인 UX를 배우기 전에 UI/UX에 대한 차이점을 다시 한번 짚을 수 있었고 기업에서 명시한 직무들 UI디자이너/UX디자이너/프로덕트 디자이너 등 업무의 차이점을 정확히 이해 할 수 있었다.

또 회사에 따라 UX/UI 디자이너를 부르는 이름도 조금 씩 다르며 회사의 규모나 구성에 따라 맡게 되는 업무도 다양하다는 것을 알았다.  대기업일수록 비즈니스 규모가 커서 UX와 UI의 역할도 구분하고 팀도 다르게 뽑는다는 것이다. UI는 좀더 시각적인 설계와 심미성을 개선한다면, UX는 리서치와 사용성 테스트, 통계적 분석 및 결론 도출이 주된 역할이 된다. 이 두 분야를 합한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정성적 정량적 데이터를 활용할 줄 알아야하며 다양한 직군들이 모여 한 팀으로 협업하는 것 같았다. 이런 다양한 특징을 잘 파악하여 나에게 좀더 알맞은 직무와 회사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참고자료 : CH 3. UXUI란?

'개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20241120  (0) 2024.11.20
[TIL]20241119  (0) 2024.11.19
[WIL]20241115  (1) 2024.11.15
[TIL]20241113  (5) 2024.11.13
[TIL]20241112  (7) 2024.11.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