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TIL]20241224 / ch.5 UX집중반

eunzi789 2024. 12. 24. 17:51

일정표 

09:00 ~ 09:30 : 데일리 스크럼 진행 & 학습 계획 세우기

09:30 ~ 11:00 : JavaScript 문법 종합반 - 1주차 수강

11:00 ~ 13:00 : UX집중반 - 현대카드 경쟁사 조사

 

14:00 ~ 17:00 : JavaScript 문법 종합반 - 1주차 수강 및 과제 제출

17:00 ~ 18:00 : React 입문강의 - 1주차 학습

 

19:00 ~ 20:30 : 디자인 집중반 참여

20:30 ~ 21:00 : 데일리 회고 진행하기(블로그 정리 & WIL 작성 후 제출)

 

 

오늘 공부 내용

[UX집중반] 더블다이아몬드를 기반으로 핵심 문제를 찾아내는 방법!

 

[mission] 현대카드의 진짜 문제 발견하기!
-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질보다 양)
-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 이해도를 높이기

 

첫번째)
그러기 위해서 제일 먼저 해야하는 일 -> 사용자를 완벽히 이해하기!
- 사용자에게 공감하기: 공감을 통해 사용자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needs)와 불편한 점(painpoint)들을 파악하며 진짜 문제에 다가갈 수 있게 된다.
- 이 단계에서는 인터뷰나 관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와 공감대를 맞추고, 그들의 경험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한다!

두번째) 
- UX 리서치 : 사용자의 행동과 동기를 특정 맥락에서 조사하여 제품 혹은 서비스개선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는 활동
- 리서치의 중요성 : 
1. 유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 사용자의 행동과 동기를 파악할 수 있음
 - 해결해야할 새로운 문제를 발견할 수 있음
2.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돕기 위해 진행된다.
 - 의사 결정의 근거를 마련할 수 있음
 - 사전에 문제를 미리 발견하고 수정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 유저리서치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국내에도 유저 리서치 직군을 도입하는 경우가 늘어났음.(카카오페이)

 

-리서치의 범위
1.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 강화
- 서비스가 지향하는 목표, 비전, 강점, 약점 등 서비스가 현재 시장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해야함
- 경쟁사 대비 차별점은 무엇인지 알수 있어야함
- 핵심기능, 핵심 사용자 파악

2. 사용자와 이해관계자
- 제품 혹은 서비스와 연결되어 있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알아야함. 사용자 경험을 통해 영향을 받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파악해보는 과정으로 연결되어있는 모든 사람들을 이해관계자라고 함
- 고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거나 설득해야하는 사람들을 파악해보고 프로젝트 주제와 직결되어있는 대상자를 선정해보도록 한다.
- 직접/간접 이해관계자를 수요자와 공급자 입장에서 파악해본다

ex. 맛집을 찾아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을 때
- 사용자 : 맛집을 찾는 20대
- 이해관계자 

    서비스 수요자 - 직장동료, 가족, 친구, 맛집정보를 줄 수 잇는 사람들로 작성할 수 있음
    서비스 공급자 - 맛집을 찾기까지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담당자, cs상담직원, 매장 직원, 음식을 만드는 요리사 등 

ex. 문제발견 예시
 - A의 기말고사 평균점수가 중간고사대비 10점이나 떨어졌다.
 - 사용자 : 10대 수능을 준비중인 고등학교 3학년 학생
 - 이해관계자 : 학교/학원, 친구, 부모님, 가족, 학교담임선생님, 학원 선생님 등 ->  성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들로 작성해볼수 있음
 - 문제 발견 : 평균 점수가 낮아진 이유에 대해 문제들을 발견해 보아야한다.

 

TIL 작성

디자인 프로세스 중 하나인 더블 다이아몬드 기법을 좀 더 이해할 수 있었다. 

정리한 블로그 링크 : https://eunzi789.tistory.com/77

 

그리고 이것을 토대로 다양한 문제를 발견하는 연습을 UX집중반을 통해 진행중인데, 

진짜 문제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깊이 공감하여 니즈와 페인포인트를 발견하는 것이 포인트였다.

또한 리서치를 통해 유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행동과 동기를 파악하는 것이 Discover

즉, 발견단계에서 해야하는 중요한 수행과제임을 다시 한번 각인할 수 있는 계기였다.

 

1주차에는 현대카드의 문제점을 발견하는 단계이므로 열심히 리서치를 하고 있는데,

어떤 것을 찾아내는 것이 중점인지를 다시 한번 머릿속에 새기고 자료를 찾아보도록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