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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적으로 배우는 피그마 기초 완전 정복(1) | Notion
매 주차 강의자료 시작에 PDF파일을 올려두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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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이번에 배울것
피그마란?
- 제품을 만드는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툴이자 협업도구
- 디자인 협업도구에서 점차 팀 전체가 쓸 수 있는 종합적인 협업 툴
- 기획자, 마케터, 개발자를 위한 기능도 선보이는 중
피그마 특징
- 웹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접근성이 좋고 맥 윈도우 모두 사용가능
- 디자인부터 개발까지 올인원
- 강력한 커뮤니티로 각종 플러그인 사용가능
- 쉬운 학습
1-2. 피그마 소개와 설치
환경에 맞는 피그마 설치 후 계정 생성, 로그인
1-3. 디스플레이와 배수 이해하기
디스플레이(display)와 픽셀(pixel)
- 디지털 화면이며 픽셀이라는 작은 칸들로 이루어져 있음
해상도
- 디스플레이의 선명한 정도
- 디스플레이 안에 들어가있는 픽셀의 개수(1920*1080)
해상도와 픽셀의 관계
- 해상도가 같다면 화면 크기가 클수록 필셀 한칸의 크기도 커진다.
- 화면의 크기가 같다면 해상도가 높아질 수록 픽셀 한칸의 크기도 작아진다.
- 화면 크기가 클수록 해상도도 높다.
- 면적당 픽셀개수가 더 많으면 세밀한 묘사 가능
1배수 디자인
모바일의 경우 같은 앱이라도 어떤 스마트폰으로 열어도 항상 화면에 보이는 디자인의 위치나 배치가 동일해야한다
-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사이즈로 하는 것이 일반적(유의점: 내가 만들 앱을 쓸 사람들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좋음)
- 권장하는 1배수 사이즈
- 예전 → 아이폰 : 320480 / 안드로이드 : 360640
- 현재 → 아이폰 : 375812 / 안드로이드 : 360800
💡 디바이스별 픽셀 배율 및 해상도 확인하는 곳
Viewport Size for Devices | Screen Sizes, Phone Dimensions and Device Resolution | YesViz.com
위 url로 접속하면 볼수 있으며 pixel Ratio(픽셀배율)에서 2.0이라고 적혀있다면 ‘이 기기는 2배수 사이즈라는 뜻’으로 이해하면 된다
더보기
만약 정한 1배수 사이즈는 375812인데 아이폰 15프로의 기기 해상도는 11792256이라면 어떻게 해야할까?
- 우선 1배수 사이즈를 디자인하고 개발한다(375*812)
- 기기는 코드를 읽고 디자인으로 바꾼 다음, 자기 배율만큼 확대 또는 축소한다 *이 과정을 렌더링이라고 함
- 기기 실제 해상도에 맞게 미세하게 조정을 마친 후 화면에 띄운다. *업스케일, 다운스케일을 통해
1-4. 이미지 표현방식, 벡터와 래스터
이미지가 깨진다는 것?
컴퓨터가 그림을 그리는 방식
- 래스터(Raster) 방식
- 비트맵방식이라고도 하며 픽셀칸에 색깔 칩을 하나씩 담는 형식
- 특징
- 해상도가 높을수록 화질이 좋음
- 해상도가 낮은 이미지를 크게만든다고 화질이 좋아지지 않음
- 확대와 축소를 반복하면 색상정보가 사라짐(흔히 깨진다, 열화됐다라고 말함)
- 단순한 방식이라 고해상도 이미지를 표현하기 좋음 → 크고 화려한 이미지도 벡터에 비해 파일 크기가 작음(일반적으로 jpg가 가장 가볍고 png가 가장 무거움)
- 벡터(Vector) 방식
- 그림을 수식으로 표현하는 형식으로 일러스트와 피그마가 대표적인 툴
- 이미지라기 보다는 코드에 가까움
- 특징
- 확대 축소 등 크기 변형에 자유로움
- 이미지가 크고 복잡하면 수식이 복잡해짐(깨지지 않는다고 무조건 svg형식은 안됨 어떤 이미지를 어떻게 보여줄지 적합한 확장자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best!)
해상도가 큰데, 그래픽이 깨질 때
- 작업시 습관적으로 화면을 확대해서 보는경우
- 실제 구현될 사이즈로 확인하는걸 깜빡했을때
- 이미 열화된 이미지를 강제로 키워서 해상도만 늘려둔 경우(이미 색상정보가 사라진 이미지는 사용 지양할 것)
1-5. 8포인트 그리드는 무엇일까
💡 8배수로 만든다는 규칙이 있고 8포인트 그리드 디자인(8-point grid design)이라 함
8포인트 그리드 디자인 개념
-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규칙
- ui 8의 배수에 맞춰 배치하는 레이아웃 규칙
- ui사이 간격, 요소 여백, 크기등을 8의 배수단위로 조정하여 사용
왜 사용하는지
- 일정한 규칙이 있다면 서로 물어보는 번거로움과 비효율을 줄일 수 있음.
- 규칙을 적용하기만 하면 수월해짐
왜 8의 배수인걸까
- 2를 3번쪼갤수있고 나눈 숫자도 다시짝수
- 디자인 축소시 망가지지 않고 축소 가능
- 다른 수에 비해 딱 떨어지게 만들기 휘움
- 업스케일, 다운스케일에 유연하게 대처 가능
- 10이나 5도 가능하지만, 매끄러운 모양에 지장 (홀수는 불편한 편인가 봄 / .5일때에는 흐릿하게 나옴)
1-6. 피그마 본격 둘러보기
Drafts : 연습파일
Starred : 즐겨찾기
파일생성 4가지
- new design file
- figjam board
- slide deck
- import
1-7. 이동 툴과 크기 조정 툴
1-8. 도형과 글자만들기
1-9. 패스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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