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아티클 : https://brunch.co.kr/@cliche-cliche/209
[아티클 요약]
- 인지 비용을 줄여야하는 이유 : 사용자가 웹/앱을 사용할 때 다양한 정보를 처리하고 결정을 내리면서 상당한 인지적 노력이 든다. 따라서 고민없이 핵심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인지부하(cognitive load)를 줄여 사용자의 작업 수행시간을 단축시키고,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감을 높여 만족도를 높여야한다.
- 인지부하를 줄이는 방법
- 간결함과 명확성 : 간단하고 명확하게 디자인하여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핵심 기능에 집중하도록 제공
- 직관적 내비게이션 : 웹/앱 내에서 쉬운 이동을 위해 명확한 메뉴, 논리적 페이지구조, 잘 정의된 사용자 흐름이 중요
- 청킹 : 정보를 나열하는 것이 아닌 그룹으로 제공하여 사용자가 정보를 더 쉽게 처리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제공
- 시작적 계층화 : 색, 크기, 대비 등을 활용하여 정보와 기능을 강조. 사용자가 중요한 요소를 빠르게 식별하는데 도움을 줌.
- 피드백과 가이드 제공 : 즉각적인 피드백과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혼란을 느끼지 않도록 사전방지.
- 일관된 디자인 : 일관된 요소는 새로운 페이지에서도 빠르게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유저테스트와 반복 : 테스트를 통한 평가로 필요에 따라 개선하며 인지부하를 줄여나가는 방법
[인사이트]
- 인지비용을 최소화 해야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이런 정보들이 기본적으로 잘 설계되어있는 서비스가 성공으로 이끄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는 것이 핵심 포인트였습니다.
[의미있었던 의견]
- 청킹이라는 단어를 명확하게 정의한 글을 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룹화의 전문적인 용어라는 것이라고 알게 되었으니 좀 더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 인지 부하를 게임에 대입해서 설명하는 것이 이해하는데 굉장히 도움을 주었다.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티클]게임 속 팝업의 버튼 UX 디자인 - 좋은사례/나쁜사례 (1) | 2024.10.16 |
---|---|
[기타]이커머스란? (7) | 2024.10.15 |
[아티클]사용자 인터뷰로 숨은 니즈 발견하기 (0) | 2024.10.15 |
[아티클]삶의 질을 높여주는 10가지 UX 사례 (6) | 2024.10.14 |
[아티클]목록에서 상세정보를 얼마나 보여주는 게 좋을까? (3) | 2024.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