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2O(Online to Offline)와 O4O(Offline for Online)는 두 가지 방식의 마케팅 접근 방식을 나타낸다.
둘 다 고객의 구매 여정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이지만, O2O는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고, O4O는 오프라인 경험을 온라인으로 확장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1. Online for Offline ( O4O )
온라인으로 유명한 업체들이 쌓아왔던 정보와 노하우, 기술을 바탕으로 오프라인까지 비즈니스 역량을 늘리는 것.
그렇다면 왜? 온라인 업체가 아무리 잘 되더라도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선 고객과의 접점이 꼭 필요하므로
- 온라인으로 유명한 업체들이 쌓아왔던 정보와 노하우, 기술을 바탕으로 오프라인까지 비즈니스 역량을 늘리는 것.
- 개념: 오프라인 매장에서 소비자 경험을 강화한 후, 온라인 채널을 통해 추가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방식
- 목적: 오프라인 경험을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온라인에서 지속적으로 브랜드와 상호작용하게 유도.
- 예시:
- 매장 방문 후, 매장에서 제품을 체험하고 온라인으로 리뷰 작성, 추가 구매나 프로모션 참여 유도.
- 오프라인에서 제공하는 쿠폰이나 이벤트가 온라인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경우.
2. Online to Offline ( O2O )
- 온라인의 서비스를 오프라인에서 경험하는 것 또는 오프라인 매장으로 유도하는 방식
- 목적: 온라인에서 유입된 고객을 실제 오프라인에서 구매로 연결시켜 매출을 증가시키는 전략.
- 예시:
-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검색하고, 매장 방문 예약을 통해 실제 매장에서 제품을 체험하고 구매하는 경우.
- 음식 배달 앱에서 음식 주문 후, 오프라인 식당에서 음식을 픽업하거나 소비하는 경우.
- 최근 여기어때에서 호텔 여기어때를 오픈했는데 오프라인에 있는 비즈니스 역량을 늘리겠다는 취지인 듯
다양한 O4O서비스 전략 사례
1. 세포라(Sephora)_ 화장품 브랜드
- 소비자 브랜드의 매장 체험 → 온라인 구매
- 고객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테스트하고 사용 후기를 남깁니다.
- 이후, 온라인몰에서 제품을 구매하거나 리뷰를 참고하여 추가 구매를 유도합니다
2. H&M
- 오프라인 매장 이벤트 → 온라인 프로모션 참여
- 매장에서 진행되는 할인 행사나 이벤트에서 고객이 제품을 체험하고 구매 후, 온라인으로 추가 할인 쿠폰이나 리워드를 제공합니다.
- 이러한 쿠폰은 온라인몰에서 사용 가능하여, 고객이 더 많은 구매를 유도합니다.
3. 스타벅스
- 매장 방문 고객을 위한 온라인 이벤트 참여 유도
- 매장에서 받은 텀블러 또는 음료 쿠폰을 온라인 앱에서 등록하거나 사용하여, 추가적인 온라인 혜택이나 포인트 적립을 유도합니다.
4. 애플 스토어
- 오프라인 리테일에서의 인스타그램 캠페인 활용
- 고객이 매장에서 사진을 찍어 SNS에 공유하도록 유도하고, 온라인에서 이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와 소통하게 만듭니다.
- 이후,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하거나 추가 활동을 유도하는 캠페인 진행.
5. 그외
- 아마존 고 : 들고나가면 계산이 되는 무인 시스템. ai를 활용하여 고른 물건들을 자동으로 계산
- 알리바바_ 타오카페( 신선식품 ) / 빙고박스
- W concept
- 무신사 스탠다드
- 쿠캣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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