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기타]이커머스란?

eunzi789 2024. 10. 15. 16:52

참고링크 : https://ko.wix.com/blog/post/what-is-ecommerce#viewer-dip7n

 

이커머스란? 이커머스 뜻과 비즈니스 향상을 위한 팁

이커머스(eCommerce)는 전자상거래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이커머스의 정의와 비즈니스 유형, 마케팅 팁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ko.wix.com

 

 

이커머스(eCommerce)

거래를 의미하는 Commerce에 전자를 의미하는 Electronic을 합한 말로 전자상거래를 뜻한다.
즉,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를 말하며 쇼핑몰, 호텔예약, 사이버보안 등 모든 종류의 서비스를 포함한다. 이커머스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유형이 존재한다.

 

이커머스 비즈니스 유형

[비즈니스 관계별 분류]

1. B2C - 기업과 소비자와의 거래(Business to Consumer)

가장 일반적인 유형 중 하나로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유형이다.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판매하며 온라인 서비스에서 실제 제품까지 모든 것을 포함한다.

 

2. B2B - 기업과 기업과의 거래(Business to Business)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도 일반적이며, 다른 기업을 위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를 뜻한다. 도매업체, 원자재 제조업체, 서비스 공급업체 등 다양한 비즈니스를 포괄한다.

 

3. C2C - 소비자와 소비자의 거래(Consumer to Consumer)

소비자와 소비자 간의 거래는 전자상거래가 부상함에 따라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사업체가 아닌 사람과 사람간에 이루어지는 거래는 C2C에 해당된다. 예시로 eBay, Craigslist 플랫폼이나 Facebook, Instagram과 같은 SNS마켓플레이스,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도 포함된다. 

 

4. C2B - 소비자와 기업의 거래(Consumer to Business)

개인이 기업을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 유형이다. 보통은 프리랜서가 C2B에 해당되며 개인이 제작한 이미지, 동영상, 음악을 구매할 수 있다. Fiverr, Wix마켓플레이스과 같은 플랫폼에서 모든 종류의 C2B 서비스 제공자를 찾을 수 있다.

 

5. B2G - 기업과 정부간의 거래(Business to Government)

모든 형태가 기업과 소비자로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서비스를 구매, 제공하는 또 다른 독립체로 정부가 있다. 국가정부 또는 지방 정부 등 정부가 구매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 서비스다. 예시로 사이버 보안, 폐기물 관리, 도시 계획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된다.

 

6. G2B - 정부와 기업간의 거래(Goverment to Business)

B2G의 역방향이라고도 하며 G2B 모델은 정부가 기업을 위해 제품(서비스)를 제공한다. 주로 청사진 또는 법률 파일 같이 접근 권한을 구매, 참조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서비스 유형별 분류]

1. 드랍쉬핑

외부서비스를 사용하여 제품을 제조하고 주문하는 비즈니스 모델. 즉, 구매대행이라고도 하며 주문 처리 및 배송과 같은 고객의 주문을 이행한다.

 

2. 서비스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로 알바고용, 음악, 영상, 영화 스트리밍 등 무궁무진하다. 그 중, 예시로 넷플릭스가 있으며 이런 서비스의 수입 형태는 구독이 된다. 일정한 수입을 내는 좋은 경우라 할 수 있다. 

 

3. 디지털 제품(다운로드)

소프트웨어, 음악파일, 비디오게임, 게임내 구매 등 디지털제품은 다운로드만 할 수 있어 고객에게 가장 쉽게 제공된다. 제조가 필요한 제품과 달리 자유롭게 복제될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이커머스 장단점

[장점]

1. 낮은 투자, 운영 비용

전자상거래는 초기 투자 규모가 작다. 웹사이트를 만들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것은 오프라인에 비해 훨씬 적은 비용이 든다.

 

2. 24시간 운영가능

쇼핑몰은 영업 시간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24시간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말.

 

3. 더 많은 고객 확보

온라인 비즈니스는 물리적 위치에 국한되지 않는다. 즉 더 많은 고객에게 마케팅과 판매를 할 수 있으며 전셰계 고객을 대상으로 해외배송도 가능하다.

 

4. 고객을 위한 빠르고 간편한 서비스

이커머스의 가장 큰 장점인 사용 편의성이다. 고객이 온라인으로 제품을 주문하면 집까지 배송받을 수 있으며 실제 매장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간편하다. 빠르고 간편한 프로세스는 사용자의 충동 구매와 재구매, 더 많은 제품 구매를 할 가능성을 매우 높인다.

 

5. 간편한 확장

물리적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 물론 더 많은 저장공간과 인건비가 필요하겠지만, 오프라인 확장보다 상대적으로 훨씬 자유롭다. 

 

[단점]

1. 고객과의 상호 작용 어려움

이커머스의 단점 중 대부분은 고객과 물리적으로 소통할 수 없어서 발생한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만족감을 주기 위해선 개선하고 노력해야할 부분이 많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SNS, 이메일, 설문조사 등 여러 방법으로 고객층과 소통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구매전 테스트를 할 수 없다는 점

옷을 구입하기 전까진  실제로 입어볼 수 없으며, 제품을 테스트하거나 물건을 손에 들어보고 어떤 느낌인지 알아볼 수 없다. 온라인 고객들이 구매전 망설이는 이유로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무료 반품정책을 제공하는 플랫폼도 있으며, 고화질의 제품사진과 동영상, 후기 등을 제공하여 제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서비스도 늘었다.

 

3. 기술 오류

온라인에서 생기는 트랜잭션오류, 페이지 장애, 서버 충돌 등 예기치 않은 장애물은 판매를 방해하며 고객이 다시 방문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런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선 검증된 추적 기록을 사용하여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신뢰할 수 있는 호스팅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엄청난 경쟁

전세계와 경쟁해야하므로 사용자의 눈에 띌수 있도록 여러가지 방법을 고민해야한다.